60년대 체코 뉴웨이브 영화에서 동시대까지 체코 영화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www.cinematheque.seoul.kr) 11 4() 18() 양일 에 걸쳐 한국예술종합학교 트랜스아시아 영상문화연구소와 주한체코공화국 대사관의 후원으로 자사가 운영하는 시네마테크전용관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주목할만한 체코 영화 6편을 상영하며 체코영화의 흐름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리로 체코 시네마 쇼케이스 Czech Cinema Showcase”를 개최한다.

 

특별행사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특히 상영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영화제 프로그래머로 활동한 영화평론가이자 애니메이션 제작자인 미하일 프로차카 Michal Prochazka씨가 내한해 매 상영 후마다 체코 영화사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강연을 펼칠 예정이라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상영작 중 가장 눈길을 모으는 작품은 한국 관객에게도 잘 알려진 밀로스 포먼의 <블랙 피터>와 얀 네맥의 <밤의 다이어몬드> 등의 1960년대 영화. 1960년대는 체코 영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체코는 1, 2차 세계대전과 이후 소련의 전체주의를 겪으며 역사의 아픔을 겪었다. 특히 2차 대전 당시 독일에 점령당한 후 연달아 소련의 지배를 받으며 영화 산업은 오랜 기간 동안 국가의 엄격한 통제를 받으며 어두운 시기를 보내야 했다. 검열로 인해 표현의 자유를 누리지 못했으며, 당시 소련의 예술 기조였던 ‘공산주의 리얼리즘’에 봉사하는 영화들을 만들어야 했다. 그렇게 수많은 영웅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은 국가의 발전을 위해 땀 흘리고 희생했다. 하지만 그 안에서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은 찾기 힘들었다.

 

그런데 60년대에 접어들어 젊고 새로운 감독들이 등장했다. 당시 20대였던 청년들은 선배들의 영화가 아닌 파시즘 이전의 19세기 문학에서 자신들의 전통을 찾아 작고 친밀한 이야기를 만들었다. 이들은 공산주의 리얼리즘이 아닌 새로운 리얼리즘 New Realism을 추구하며 느슨한 이야기 구조와 시적인 상징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였다. 그 결과 스크린에는 ‘진짜 사람’들이 등장했고 스테레오 타입의 이야기와 영웅들은 사라졌다. 또한 이들의 모토 중 하나는 예술이 모두를 끌어안을 책임이 있다는 것이었다. 이 정신 아래 이들은 지금까지 역사의 바깥에 놓여있던 아웃사이더들을 스크린 안으로 끌어들였다. 그렇게 어딘지 수줍어 보이는 새로운 주인공들이 체코 영화를 바꾸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전통은 지금까지 이어져오며 독특한 개성을 지닌 체코 영화의 밑거름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이 행사의 후원사인 주한체코공화국 대사관은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진행하는 행사 외에 오는 10 29일과 11 12일 양일에 걸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도 미하일 프로차카가 강사로 나선 영화사 강좌를 연다. 10 29일에는 민족사의 극적 초상으로서의 영화’, 11 12일에는 성공에 대한 자유주의적 꿈으로서의 영화를 주제로 열리는 이 행사 또한 체코 영화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11 29일 오후 6시에는 홍대 캐슬 프라하 4(체코 인포 센터)에서 체코 SF의 밤행사도 열린다.

 

체코 영화사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 체코 시네마 쇼케이스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 홈페이지(www.cinemathrque.seoul.kr)나 체코공화국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고, 맥스무비, 예스24 등 지정 예매처에서 인터넷 예매도 가능하다. (문의 02-741-9782)

 

■ 강사 소개

미하일 프로차카 Michal Prochazka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초청으로 한국에 방문한 미하일 프로차카 Michal Prochazka는 체코의 찰스 대학 Charles University에서 영화를 전공했으며 체코 뉴웨이브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한국영화에 특별히 관심이 많아 찰스 대학에서 한국 영화에 대한 강의를 맡았으며, 특히 김기영, 김기덕, 홍상수, 봉준호 감독의 감독론과 한국전쟁영화 및 멜로드라마에 대한 강의를 여러 곳에서 진행했다. British Film Festival 등 크고 작은 영화제에서 프로그래머를 맡고 있으며 현재 체코의 애니메이션 전문 제작사인 MAUR Film 의 제작자이기도 하다.

 

■ 상영작 목록 (6)

블랙 피터 Černý Petr / Black Peter (연출: 밀로스 포먼 Milos Forman)

1964 85min 체코 B&W DVD 15세 이상 관람가

 

밤의 다이아몬드 Demanty noci / Diamonds of the Night (연출: 얀 네멕 Jan Němec)

1964 63min 체코 B&W DVD 15세 이상 관람가

 

아델하이드 Adelheid (연출: 프란티섹 블라실 František Vláčil)

1969 99min 체코 Color DVD 15세 이상 관람가

 

천국의 열매 Ovoce stromů rajských jíme / Fruit of Paradise (연출: 베라 치틸로바 Věra Chytilová)

1970 99min 체코, 벨기에 Color DVD 15세 이상 관람가

 

프라하 파이브 Pražská Pětka / Prague Five (연출: 토마스 보렐 Tomás Vorel)

1989 97min 체코 Color DVD 15세 이상 관람가

 

리틀 걸 블루 Tajnosti / Little Girl Blue (연출: 앨리스 넬리스 Alice Nellis)

2007 97min 체코 Color DVD 15세 이상 관람가

 

'특별전 > 체코 시네마 쇼케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제] 체코 시네마 쇼케이스  (0) 2012.12.06
Posted by seoul art cinema Hulot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