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아트시네마 소식

영화단체연대회의 “영진위 정책을 공모하라”

영화제작가협회, 영화인회의, 영화감독조합, 여성영화인모임 등 영화계 주요 단체들의 모임인 한국영화단체연대회의가 최근 불거진 영화계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한국영화단체연대회의(이하 영화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내어 24일 영상미디어센터, 독립영화전용관, 시네마테크 지원 사업과 관련한 영화진흥위원회의 공모제 전환과 운용 방침에 우려를 표하고 시정을 촉구했다.

영화단체연대회의는 “이미 독립영화전용관과 영상미디어센터는 형식적인 공모 절차를 거쳐 (운영자)교체가 완료되었으며, 시네마테크전용관은 공모접수를 마쳤지만 지원자가 없어 유찰된 상태다”고 전제한 뒤 독립영화전용관과 영상미디어센터 운용자 공모 절차 등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영화단체연대회의는 “영상미디어센터, 독립영화전용관, 시네마테크 지원 사업은 말 그대로 ‘지원’사업이다”면서 “공모를 추진하려면, 지원 사업을 더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요건과 계획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우선되어야 했지만 영진위는 단지 공모만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진위가 “독립적인 사업을 병합해 심사한 이유, 심사위원 선정, 심사세칙의 규정력, 심사과정상 논의 경과, 심사결정 과정에서의 위원회의 개입, 제출 서류의 법적 타당성 등 제기된 여러 문제점에 대해 어느 하나 설득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화단체연대회의는 “독립영화전용관, 영상미디어센터, 시네마테크는 한국영화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초이자 뼈대”라면서 “영진위는 즉시 사태의 정상화를 위한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영상미디어센터,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사업과 관련해, 이미 결정된 공모는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시네마테크 지원 사업 공모는 즉각 철회한 뒤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원정책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스포츠동아 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출처] 동아일보 2010년 2월 24일 기사
(http://news.donga.com/Enter/Movie/3/0902/20100224/264175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