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전/한국영화아카데미, 그들의 데뷔작과 만나다

우리는 어떻게 영화아카데미를 졸업하고 첫 영화를 만들 수 있었나 ❷

<내 마음의 풍금>로 데뷔한 이영재 감독 편

 

현재 서울아트시네마에서는 ‘한국영화아카데미, 그들의 데뷔작과 만나다’라는 제목으로 4인 감독의 데뷔작이 상영되고 있다. 또 매 저녁마다 ‘우리는 어떻게 한국영화아카데미를 졸업하고 첫 영화를 만들 수 있었나?’라는 주제로 영화를 만든 감독과 아카데미 선후배 감독들이 함께 참여하는 특별대담 행사가 진행 중이다. 그 둘째 날, 이영재 감독의 데뷔작 <내 마음의 풍금>이 상영된 후, 서울아트시네마 김성욱 프로그래머의 진행으로 이영재 감독과 그의 후배인 <사과>의 강이관 감독이 조촐하고 아늑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영재 감독은 현재의 관객들이 10년 전 영화의 리듬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하다며 관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싶어 했고, 관객들은 열띤 질문으로 그에 답했다.


김성욱(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래머):
이영재 감독님은 영화아카데미 3기로 알고 있다. 나이가 그렇게 안 들어보이시는데, 6.25 끝나고 나서 태어나셨다. 영화의 배경을 잘 기억하시는 게 이해가 된다. 꽤 오랜 시간 이 작품을 준비하셨는데, 그 과정을 듣고 싶다.

이영재(영화감독): 당시는 10년 정도 도제 시스템에서 일하곤 했다. 지금은 독립영화를 만들려고 하면 지원해 주는 곳도 많지만, 그 당시에는 몇 사람의 유력한 사람들의 지원 없이는 영화를 만들 수 없었다. 관객들의 정서에 비해 느린 영화다. 지금의 관객들은 그 때보다 더 감각적이고 감내할 수 있는 편집의 리듬이 현재와는 많이 다를 텐데, 그게 궁금하기도 하다.

 

관객1: 리듬이 저랑 너무 잘 맞았고, 재미있었고, 감정이입이 잘 됐다. 영화를 보면서 특히 좋았던 게, 아역들이 연기를 너무 잘한다. 군중 숏이나 운동장 장면들이 너무 화사하고 예쁘게, 티끌 하나 없는 것처럼 맑게 움직이는 느낌이 들었다. 저기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영재: 애초에 시류를 타지 않는 영화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과 어울려 살며 다큐멘터리처럼 찍지 못해 아쉽지만, 아이들이 참 사랑스러웠다.

 

관객2: 강원도 사투리가 안 나와서 의아했다.

이영재: 전라도에서 대부분 촬영했기 때문에 전라도 아이들에게 강원도 영동 방언을 구사하게 하는 것은 무리라 그 부분은 포기했었다. 사실 아쉽고 변명의 여지가 없다. 속편을 준비하고 있는데, 거기서는 영동 방언을 잘 써보려고 생각중이다.

 

관객3: 이렇게 예쁜 영화를 데뷔작으로 선택하신 이유가 있는지.

이영재: 홍연이라는 캐릭터의 순수한 열정, 순진무구함이 나에게도 많은 위안을 줬다. 이 캐릭터를 이 시대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좋을 거라 생각했다. 아날로그식 순애보이다.

 

강이관: 영화 보는 내내 울었다. 굉장히 신기한 경험이었다. 너무 친숙한 스타들이 나오는데, 배경은 60년대고, 저 정서를 내가 나이를 좀 먹어서 아는 건지.

이영재: 디지털 시대의 아날로그적 정서라고 할까. 인간의 정서라는 게, 태평양 심해가 아무리 바람이 불어도 미동도 없듯이, 언제나 비슷한 부분이 있는 거 같다. 그런 면에서 잔재주 없이 진솔하게 다가간 것이 관객들에게 다가간 것 같다.

 

강이관: 플롯 보다 에피소드, 캐릭터 중심으로 갔다고 했는데, 원작의 방대한 내용을 각색할 때와 편집할 때 고생했겠다. 에피소드를 취하고 버리는 선택의 기준은 무엇이었는지.

이영재: 감독들이 원래 하고 싶은 게 많다. 보여줘야 할 것이 많은데 기회가 안 와서 참았다가 하니까, 통제하지 못하면 과잉이 되기 쉽다. 돈을 구하는 과정이 일종의 단련과 여과의 시간이었고, 각본에 내공이 쌓였다. 에피소드는 홍연의 감정 선이 중심이 된다. 그 외에는 그 당시 관객들에게 향수를 줄 수 있는 것을 주로 담았다.

 

관객4: 이병헌이 처음 학교에 왔을 때 선비 같이 말을 하는데, 의도적으로 말투를 그렇게 썼는지, 또 엔딩은 미리 구상해놓으신 건지 촬영 중에 구상하신건지 궁금하다.

이영재: 아이들에게 어른스럽게 보이려고 문어체적인 말투, 사극 조의 대사를 쓰는 거다. 그게 재밌기도 했다. 엔딩 씬은 촬영 하루 전에 바꾼 거다. 액자형 구조기 때문에, LP판 올려놓고 내려놓는 것으로 회상이 시작되고 끝나는데, 배우들이 나이를 먹은 모습을 분장으로 하면 흉할 것 같아서 사진으로 대체했다. 그게 더 좋았던 것 같다.

 

김성욱: 마지막 인사말 부탁드린다.

강이관: 아카데미가 위기이고, 포럼도 진행할 텐데, 이 기회에 선배님들도 더 알게 되고, 아카데미가 참 오래된 학교라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를 볼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다.

이영재: 감사드리고, 다음 작품을 통해 자주 만날 수 있도록 각성하여 작업하겠다.

(정리 : 박영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