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Review

서부극과 SF적 감수성의 만남 - 조지 밀러의 '매드 맥스'

종종 신인감독들은 장르 컨벤션의 변용을 통해 흥미로운 데뷔작을 발표하고는 했다. 조지 밀러의 <매드 맥스>는 서부극이 SF적 감수성과 만나면 얼마만큼의 파괴력을 갖는지 보여주는 유례없는 사례다.

영웅이 사라진 가까운 미래. 순찰대원 맥스는 고속도로에서 활개치는 폭주족들을 단속하느라 여념이 없다. 하지만 경찰력이 악화된 무정부주의 상태에서 일개 순찰대원이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동료 순찰대원의 죽음이후 오히려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휴가를 떠나는 맥스는 급기야 오토바이 폭주족들에게 가족을 잃고 만다. 법과 질서 따위 개나 줘버리라지. 맥스는 가족의 복수를 위해 운전대를 잡고 고속도로를 질주한다.



끝이 보이지 않는 대지에서의 추격, 가족을 위협하는 악당, 선의 가치를 지키려는 영웅과 마지막 퇴장. <매드 맥스>는 어느 모로 보나 서부극의 장르 진행을 따른다. 다만 서부개척시대가 암울한 미래로, 모뉴먼트 밸리가 고속도로로, 말과 마차가 각각 오토바이와 자동차로 도상을 달리했을 뿐. 무엇보다 조지 밀러는 미국의 이념적 거울 역할을 해왔던 서부극에 유아적인 남성의 판타지, 즉 자동차 애호와 속도광의 집착과 같은 원초적인 마초의 에너지를 불어넣음으로써 세기말의 오라를 더한다. 이와 같은 암울한 정서는 한편으로 영웅 탄생 신화를 위한 완벽한 서막 역할에 다름 아니다. 이제는 복수의 화신, 아니 '미친 맥스'가 된 우리의 주인공은 반쯤 넋 나간 사람처럼 폭주족들을 뒤쫓아 하나하나 잔인하게 처단한다. 지극히 본능적이고 야수적인 맥스의 복수에서 일체의 자비나 관용 따위는 보이지 않는다. 결국 고독한 영웅의 지위를 획득하기 전 반영웅으로서 벌이는 개인적 원한에 대한 분풀이는 거침없는 스피드와 무자비한 폭력 묘사를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모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매드 맥스>가 영화광들 사이에서 전설적인 작품으로 회자되는 이유는 영화자체도 물론이거나와 제작을 둘러싼 거짓말 같은 일화 때문이다. 조지 밀러는 감독이기 이전 수련의로 근무하며 틈틈이 단편영화를 만들어왔고 병원 근무 당시 모은 돈으로 데뷔작 <매드 맥스>를 완성하며 할리우드에 무혈(?)입성한 입지전적 인물이기도 하다. <매드 맥스>가 할리우드에 던진 충격파가 얼마나 컸던지 이후 여러 감독들에 의해 패러디되고 오마주되며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했다.

우선, 한국 팬들에게도 낯익은 <전격Z작전>(1982)은 <매드 맥스>에 등장하는 악당의 이름 '밤의 기사'를 드라마의 원제로 차용했는가 하면 맥스가 모는 '옐로우 인터셉터'를 모델로 '키트'를 창조했다. 그 외에 코엔 형제가 <아리조나 유괴사건>(1987)에서 아기를 사이에 두고 자동차가 지나가는 장면을 인용한 것은 이미 유명하다. 무엇보다 압권은 멜 깁슨이 주인공으로 출연한 <리셀 웨폰>(1987)이다. 리처드 도너 감독은 맥스의 캐릭터 배경을 그대로 가져와 멜 깁슨이 연기한 마틴 릭스 형사를 창조했다. 사고로 아내와 자식을 읽고 해변의 트레일러에서 홀로 산다는 설정이 맥스와 그대로 겹치는 것이다. 할리우드에서 <매드 맥스>의 예고편이 소개될 당시 무명의 멜 깁슨 등장 부분이 모두 잘려나간 것을 생각하면 실로 엄청난 변화였다. 그렇게 <매드 맥스>와 멜 깁슨은 할리우드는 물론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허남웅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래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