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가를 만나다

그들이 아니라 ‘우리들’이라고 생각했다

[작가를 만나다] 이해영 감독의 <페스티발>

지난 4월 23일 저녁 6시,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의 간판 정기 프로그램인 작가를 만나다 상영회가 있었다. 특히 이번 달부터는 단순히 연출자를 모시고 질의응답 형태의 관객과의 대화 형식을 넘어 보다 심도 깊게 영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담과 장면에 대한 해설까지 더한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대담자로는 김태용 감독이 함께했으며 이해영 감독과 김태용 감독이 직접 선택한 장면을 함께 보며, 해당 장면을 선택한 이유와 더불어 영화작업에 대한 소회를 들어볼 수 있었던 기회였다. 그 현장을 전한다.


김성욱(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 디렉터): <페스티발>에는 다양한 군상이 등장한다. 그들은 어떤 면에서 보자면 골방에 갇혀있는데, 영화가 진행될수록 일종의 ‘커밍아웃 프롬 더 클로젯’을 하게 되고, 후반부에 엄정화씨의 노래가 나오면서 굉장히 흥겨운 순간을 자아낸다. 개봉 때에는 영화에 대해 얘기할 기회가 많이 없었다는 생각이 들지만 굉장히 용기 있는 영화였다고 생각된다.
이해영(영화감독) 사실 용기를 갖고 이 영화를 만든 건 아니다. 당연히 이 영화가 나에게 엄청난 명성을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했었다. (웃음) <천하장사 마돈나>를 끝내고 <29년>이라는 작품을 2년 정도 준비했었다. 어떤 이유로 그 영화를 만들지 못하게 되자 개인적으로 내 야망의 무게에 스스로 짓눌린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29년>과는 완벽히 다른, 굉장히 사적인 영역에서 유희하면서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페스티발>은 개인적으로 너무 사랑스러운 영화이고 나의 명찰 같은 영화라고 생각한다.

- 이해영 감독이 꼽은 장면들 -
#1 (백진희가 섹스용품을 파는 봉고차에 찾아간다.)

이해영:
크랭크 인하고 첫 날 찍은 씬이다. 봉고차 내부에 생각보다 미술이 많이 들어갔다. 반짝이 천이나 원색의 느낌들이 본의 아니게 영화 전체의 색감을 규정하는 색깔이 되었다. 이 씬은 <페스티발>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많은 농담의 질감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씬이라고 생각된다. 현장에서 중심을 잃지 않도록 가질 수 있는 나만의 무기 중의 하나가 정확한 콘티여서, 첫 작품을 찍을 때부터 콘티를 정확히 준비하는 편이었다. 그런데 봉고차가 굉장히 좁아서 동선이 전혀 나오지 않다보니 콘티를 짤 수가 없었다. 크랭크 인 첫날 현장에서 콘티 없이 찍었던 씬이어서 개인적으로는 모험과 같았다.

#2 (오달수가 여자 속옷을 입는다.)
이해영: 코미디를 바라보는 나의 태도, 혹은 내가 할 수 있는 코미디 화법의 본질에 가까운 장면 같다. 이를테면, <천하장사 마돈나>에서 고등학교 남학생이 여자 옷을 입고 등장하는 것이 ‘쎈’ 이미지일 수 있는데, 이것을 호들갑 떨거나 하지 않고 조금 더 거리를 두고 바라볼 때 코미디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그 친구가 갖고 있는 진심을 해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이 장면도 마찬가지로 물론 코미디를 위해 찍은 씬이기는 하지만 이성의 속옷을 입게 되는 행위를 굉장히 호들갑 떨거나 선정적으로 몰고 가지 않고 약간 떨어져서 바라보는 것이 인물을 덜 희화화하는 거란 생각을 했다.

김성욱: 오달수 씨의 캐릭터가 독특한데 이러한 캐릭터를 어떻게 떠올렸는지 궁금하다.
이해영: 몇 년 전 일본에 혼자 여행을 한 적이 있다. 신주쿠 거리를 걷는 중 정말 평범한 동네아저씨 같은 분이 무지개 색 비키니를 입고 지나갔다. 그 분의 이미지가 너무 강렬했는데 그 분한테는 매우 일상적인 일이었던 것 같다. 주위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서 자신의 세계를 너무나 자연스럽고 태연하게 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페스티발>을 처음 구사할 때 단초가 되었던 인물이기도 하다. 그 분을 목격하고 나서는 복장도착과 같은 정신 병리학적 용어로 말고, 일상에서 그런 분들이 굉장히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영화에서 많은 캐릭터들을 다루고 있지만 사실 어떤 캐릭터에도 깊이 들어가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분들에 대해서 어떤 깊이를 가지고 다뤘다기보다는 묘사했다 정도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아내의 입장에서 그런 남편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고민을 했다.
김태용(영화감독): 이 영화에 나온 커플 중에 가장 인상적인 커플은 오달수 씨 부부이다. 이 영화는 어쨌든 다른 생각과 취향을 갖고 있는 사람들끼리 어떻게 뭉쳐서 잘 살 것인가 하는 이야기를 한다. 류승범 씨는 자신의 취향을 버리고 상대를 만나는 느낌이라면, 심혜진 씨·성동일 씨 커플은 서로 잘 맞는 취향의 사람들이 만남을 시작하는 느낌이다. 신하균 씨·엄지원 씨는 서로가 이미 충분히 사랑했다고 믿었던 사이에서 생긴 오해가 풀리는 느낌이었고. 그런데 오달수 씨 커플은 서로의 취향을 존중하면서 해결이 된다. 어떤 실망이든 슬픔이든 가지고는 있지만 그걸로 됐다고 하는 부분이 있다. 예컨대, 심혜진 씨가 밖으로 나가자고 선동을 하고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계속 전달하는데, 그것보다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오달수 씨 부부의 에피소드가 훨씬 더 파워풀하게 영화의 무언가를 담고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3
(심혜진, 성동일의 목을 짝! 때린다. 그러자 둘 모두 웃음이 터진다.)
이해영: 이 장면을 꼽은 이유는 굉장히 솔직한 이야기를 드리기 위해서다. 이 씬을 보면 아직까지도 반성하게 되고, 헷갈리는 지점들이 남아있다. 연기하신 심혜진 씨나 성동일 씨 모두 선배이시고 아직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서 두 분께 ‘이런 식으로 웃으세요’라고 미리 주문을 할 수 없었다. 두 분이 웃는다면 어떤 느낌일 것이다, 상상을 할 수 밖에 없었고 그런 상태에서 현장에 나갔다. 첫 테이크에 가서야 배우의 연기를 실제로 확인하게 되었는데 이 장면을 찍을 때 촬영 시간이나 조건들이 여유롭지 못했다. 항상 드는 고민은 현장에서 사전에 확인할 수 없는 연기를 어떻게 요구하고 짐작하고 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원래 계획되지 않은 컷을 현장에서 어떻게 배우에게 주문해야 할지이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김태용 감독님께 꼭 물어보고 싶었다. (웃음)
김태용: 개인적으로 이 장면이 굉장히 재밌었다. 이해영 감독 특유의 유머를 좋아한다. 이 씬 역시 이해영 감독만이 할 수 있는 코미디인 것 같다. 배우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부분은 잘 모르겠다. 나 역시도 배우와 그리 얘기를 많이 하는 편은 아닌 것 같기 때문이다.
이해영: 작품들에 대해서 많이 들었던 얘기 중의 하나가 ‘일본적’이라는 것이었다. 이 장면에서의 이런 식의 호흡 같은 것들이 아마도 그런 요소들 중 하나일 것 같다.
김성욱: 아마 ‘일본적’이라고 했을 때의 느낌은 액션을 무화시켜가는 방식들 같은 거다. 그 때 인물들의 표정이 굉장히 중성적으로 등장하게 된다. 성동일 씨나 심혜진 씨, 오달수 씨 같은 분들이 그런 방식의 장면들을 구성하기에 좋은 것이다. 무표정한 느낌이기 때문에 장면이 넘어가면서 시간차가 있고, 행동이 이뤄질 때 이게 무슨 행동인 건지 간파가 잘 안 된다. 그 때 순간적으로 웃음이 발생한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웃음’은 사회적이다. 이 장면에서의 웃음은 둘 사이의 교감과 연관된다. 두 사람 간의 어떤 코드에 영화를 보는 사람들도 동참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있다. 어떤 점에서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인물에 접근해 들어가는 방식에 있어서 저들은 우리들의 입장에서는 완벽하게 설명되거나 이해되지 않는다. 그들만이 공유하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인상적인 장면이다 .

#4 (소파에 쓰러져 자고 있는 신하균을 보던 엄지원, 다시 침대에 가서 잠든다.)
이해영: 누군가 <페스티발>을 보고 나서, ‘페티쉬 발’이라고 하는 얘길 들었다. (웃음) 의식하진 않았는데, 실제로 발 인서트가 꽤 많이 나오는 편이다. 발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 한국 사람들이 서양 사람들에 비해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가 가까운 것도 좌식문화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잘 모르는 사이끼리도 식당 같은 곳에서 흔하게 신발을 벗고 함께 할 수 있는데 아무리 완벽하게 갖춰 입은 사람이라고 해도 쉽게 허물어뜨리고 같이 마주할 수 있다. 그래서 발로 이어지는 이 장면들에 묘한 정서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5 (심혜진의 해금 연주를 시작으로 SM 던전이 만들어진다.)
이해영: 사람들이 가장 낯설어하고, 가장 이해 못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사랑스러워하는 장면이다. SM을 다룰 때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부분은 큰 숙제였다. SM을 단순히 가학과 피학이라는 폭력의 권력구도로 이해하기 시작하면 영호의 톤에 맞지 않는, 상당히 보기 불편할 수 있는 성향으로 보일 수 있었다. SM을 보다 부드럽고 귀엽게 풀기 위해서 서로 나눠서 하는 역할놀이라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그래서 철물점 뒤에 있던 차고의 공간이 SM 던전으로 꾸며진다는 것을 두 사람만의 놀이터를 건설한다는 식으로 풀어갔다. 다른 분들이 보기에는 당황스럽고 기묘하다고 생각할 수 있었을 것 같다.
김태용: 다른 에피소드들에 비해서 이 장면은 잘 이해가 안 갔다. 보통의 생각으로는 SM이라고 하면 폭력적인 쾌감인데, 이 영화에서는 너무 즐거워 보인다.
이해영: 보통 SM 커플들 중에 실제 행위에 크게 집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어떤 역할을 맡느냐, 어떤 관계로 어떤 긴장감을 갖느냐가 행위를 대신하는 경우도 많다.

- 김태용 감독이 꼽은 장면들 -

#6 (차안에서 자위를 하던 류승범, 절정의 순간 신하균에게 걸린다.)
김태용: 여태껏 본 영화중에 가장 지저분한 씬이었던 것 같다. (웃음) 영화를 보다보면, 특히 이 영화처럼 많은 인물들이 나오게 되면 그들이 서로 만나는 장면을 기대하게 된다. <페스티발>을 보면서 가장 기대했던 것은 신하균 씨와 류승범 씨가 만나는 순간이었다.
이해영: 사실 시나리오를 쓸 때 이 씬은 없었다. 두 사람이 캐스팅되고 나서 그들을 만나게 하기 위해서 나중에 쓴 장면이다. 신하균 씨는 재밌는 배우다. 리허설 때는 자신의 연기를 잘 안보여주다가 자신이 준비한 것을 현장에서, 첫 번째 테이크에 터트린다. 이 장면의 시나리오를 쓸 때도 신하균 씨의 연기를 상상하며 쓴 부분이 있는데, 첫 테이크에 정확히 그 부분들을 보여줬다.

#7 (신하균의 상상 속에서 엄지원이 거대한 바이브레이터를 타고 있다.)
이해영: 엄지원 씨가 타고 있는 바이브레이터 안에는 승마기구가 있다. 그런데 기구의 리듬이 너무 희한하다보니 편집할 때 어떻게 컷을 잘라도 잘 붙질 않았다. 다만 이 씬의 목표는 엄지원 씨라는 배우가 가진 섹시함을 잘 보여주고 싶다는 것이었다.
김태용: 이 장면은 사실 신하균 씨의 판타지인데, 영화가 진행되면서 조금 애매하게 엄지원 씨의 판타지 혹은 욕망인 것처럼 편집되어 있다.
이해영: 이 장면에서는 단순히 대상화되어있는 여성이 아니라 그 중간에 있는 씬처럼 만들어야했다. 그래서 약간 중의적인 씬이 되었다.

#8
(심혜진과 성동일과 오달수 공원에서 맞닥뜨린 후 신하균에 맞서 싸운다.)
김태용: 이 영화의 인물들이 만나고, 갈등을 해결하는 방식에 이 장면이 본질적인 키워드 역할을 한다고 생각된다. 만남의 어색함을 풀어가는 데에 있어서 상상하기 어려운 유머가 발생하고, 다시 공손하게 헤어지게 된다. 무언가가 충돌되어 영화 안에서 힘이 발생됐을 때 이해영 감독은 잠깐 그것을 지연시키고 무화시키는 특징이 있는 것 같다. 영화적인 감정과 사건의 충돌에 맞닥뜨렸을 때, 이해영 감독은 약간 옆길로 새는 느낌이 있다. 어떤 사건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는 인물들을 보호하려는 연출자의 마인드를 느끼게 된다. 이 영화를 보면서 최근에 본 어떤 한국영화보다도 이만큼 인물들을 사랑하는 연출자는 없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캐릭터를 사랑하고 그 캐릭터를 맡은 배우를 돌보고, 이 영화에서의 취향을 가지고 있는 영화 밖의 실제 사람들을 돌보는 방식은, 영화가 가져야하는 윤리를 넘어서 어떤 세계의 동질감 같은 것을 가지고 있는 감독이 만든 영화라는 생각이 든다. 무언가 용기를 낼 때 보통은 적이 있어서 싸움을 거는 방식으로 용기를 내는데, 이해영 감독은 싸움을 걸지 않고 ‘우리끼리 알아서 잘살래, 우리 지옥가지 뭐’ 하는 대사와 함께 갑자기 뭉쳐지는 이상한 커뮤니티가 있다. 그 커뮤니티가 닫혀져 있기 때문에 힘을 가지지 못할 수도 있지만, 어떤 점에서는 그 커뮤니티가 행복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큰 싸움을 걸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마지막 장면이 인상 깊다.
이해영: 인물들이 만났으면 바로 사건이 발생하고 그 사건과 감정이 정점을 찍을 때까지 쉬지 않고 올라가줘야 한다. 그런데, 개인적인 성향이 비틀거나 돌아가거나 하게 만든다. 사람들이 만났을 때 빵 터지는 걸 잘 못한다. 터지려고 하면 내가 약간 부끄러워지고 멋쩍다.


김태용: 영화가 계속 옆으로 가고, 충돌의 지점에서 정확하게 대면하는 걸 겁내하는 게 뭘까 고민하다보면 이 영화의 관객이 바로 이 사람들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저 다른 성적 취향을 소개하는 영화가 아니라 그 사람들이 봤으면 좋겠다는 것이 깊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상처받는 것이 그들을 알량한 여유나 교양으로 이해하는 일반 사람들보다 훨씬 두렵다는 태도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해영: 이 영화에 등장하는 어떤 성적 취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화를 만들 때 언제나 ‘그들’이 아니라, ‘우리들’이라고 생각했었다. 해피엔딩이 갑작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척박한 우리들의 삶에 이런 기적 같은 해피엔딩이 한번정도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정리: 장지혜(관객 에디터) | 사진: 임유정(자원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