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 시네마테크의 친구들 영화제/CineTalk

[시네토크] 시대성을 담아내어 진정한 매력이 느껴지는 느와르물이다 - 변영주, 김민희가 추천한 <차이나타운> 시네토크

변영주 감독과 배우 김민희가 이번 영화제에서 관객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추천한 작품은 로만 폴란스키의 <차이나타운>이다. 변영주 감독은 최근 개봉예정인 <화차>의 영화적 레퍼런스 중의 하나가 이 영화라 말했는데, 무엇보다 두 편의 영화에 시대의 공기가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시네토크는 자연스럽게 <차이나타운>과 <화차>를 오가며 진행되었다. 서울아트시네마에서 더 많은 영화들과 만나고 싶다는 김민희와 영화를 사랑하는 이들의 시네마테크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변영주 감독님의 말이 이어졌고, 시네토크가 끝나갈 즈음에는 <화차>의 초대권 행사로 많은 이들이 즐거워했다. 배우와 감독의 기운 때문이었을까. 당첨된 사람들은 신기하게도 전부 여성들이었다.


허남웅(영화칼럼니스트): <차이나타운>을 추천했는데, 최근 개봉할 예정인 <화차>를 만들 때 참고를 했다고 들었다. 어떤 관련이 있나?
변영주(영화감독): 미스터리 영화 준비 중 이 감독의 최근작인 <유령작가>를 보았다. 거장이 '너네는 스릴러 만드는 게 어렵니? 이렇게 쉽게 찍을 수 있는데' 하며 만든 것 같았다.(웃음) <화차>라는 영화를 준비하면서 촬영감독한테 습한 느낌을 강조하는 것이 미스터리를 잘 느끼게 해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얘기했다. <차이나타운>은 우리 시대에 어울린다고 느껴져서 선택했다. 재산이 공유화되면서 자본가들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어떤 음모를 꾸미는가. 붕괴 이후의 행복과 욕망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화차>와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서울아트시네마가 잘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지 우리 영화의 홍보를 위한 마음은 없다. (좌중 폭소)

허남웅: 김민희 배우님께서는 알쏭달쏭한 연기를 좋아하시고, <화차>에서도 그런 연기를 했다고 했는데, 이 작품에서 페이 더너웨이를 어떻게 보셨는지.
김민희(배우): 감독님이 이 영화를 보자고 해서 재밌게 봤다. 미스터리를 끌어갈 수 있는 집중력은 모호한 연기력에서 나온다고 봤다. 아버지에게 총을 겨누는 장면과 캐서린에 대한 비밀을 털어놓는 대사가 인상 깊었다.

허남웅: 이 영화에서 “잊어버려, 여긴 차이나타운이야”라는 마지막 대사가 유명하다. 관객들이 보기엔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는데, 감독님은 마지막 장면을 어떻게 봤는지?
변영주: 차이나타운이 이민자들의 거주지, 관광지, 스타를 배출한 극장들, 이런 요소들이 섞이면서 미국을 상징하는 것처럼 보인다. 영화 후반부에서 '재산이 얼마나 있나요,' '천만 달러인데 왜,' '대체 뭘 더 가지려고 하나요?' '미래를 위해서 투자해야지.' 라는 그 대사가 자본을 상징하는 것 같다. 누군가는 불행해지고 행복해지는 악귀의 공간이 바로 차이나타운이다. 여러 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나에게는 마지막 대사보다 기티스가 아버지에게 이야기하는 대사가 영화하고 더 가깝게 느껴져서 인상적이었다.

허남웅: 느와르 영화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느와르의 어떤 요소들이 감독님을 매혹시키는지?
변영주: <차이나타운>은 전형적인 팜므 파탈의 연기인데, <화차>의 김민희는 좀 다르게 생활 밀착형 느낌이 들 거다. 많은 이들의 착각이지만 스타일은 멋있는 외관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시대의 공기를 어떻게 담아내는가에 관한 방법론이다. BBC의 드라마 셜록이 기쁨을 주는 건 그것이 우리가 안 만났으면 하는 범죄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범죄가 사람이 나빠서라고 단순히 치부하는 게 아니라 이 범죄를 만드는 욕망은 어디서 나왔는지를 보여준다. 이런 장르가 시대의 담론을 제대로 읽지 않고 단순히 멋진 외관에만 것에만 집중하면 함정에 빠지는 것 같다.


관객1: 로만 폴란스키가 히치콕 감독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들었다. 모든 스릴러 영화에선 히치콕 영화가 보이는데, 감독님도 히치콕에 영향을 받았는지 궁금하다. 또 김민희씨의 모호하고 멍한 연기를 좋아하는데, 연기할 때 실제로 어떻게 몰입하시는지 질문을 드리고 싶다.
김민희: 내가 할 수 있는 걸 다 보여주는 연기보다 어느 정도 감추고 모호하게 하는 연기를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그런 연기를 했을 때 관객 분들이 스스로 채우고 생각할 수 있는 빈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 같다.
변영주: 김민희는 자기를 규정짓지 않는 배우이다. 보통 작업할 때 할 수 있는 최대치를 그어놓는데, 그게 아니니까 깊어지기도 하고 방향을 잃기도 한다. 오히려 만족감을 향해 가는 길이 길어진다. 공부를 안 하는 천재처럼, 계산되지 않은 번뜩이는 재능이 보여 무서웠다. 내가 망치거나 혹은 발전시킬지도 모른다는 행복한 두려움이 있었다. 사실 <화차>의 현장을 되돌아보면 미치도록 행복했는데, 이게 모두 김민희 덕분이었다. 히치콕의 영향력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자면, 영향 받은 건 히치콕 뿐 만은 아니다. 결국 나이 들면 새로운 영화를 보기 보단 그동안 보았던 영화를 다시 본다. 명장면은 그 배우와 그 동네와 그 대사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그 쇼트가 다른 배우나 다른 공간에서 하면 의미가 없어진다. 결국 어떤 배우와 어떤 이야기를 어떤 공간에서 찍는가의 문제이다. 영화 볼 때 옛날엔 이 사람은 어떤 식으로 찍었는가를 생각했는데, 요즘은 이 사람은 이 시대를 왜 이렇게 본 걸까라고 생각한다.

관객2: 김민희 씨가 등장한 <화차>의 예고편을 봤다. 모호한 연기였다지만 오히려 소설보다 김민희 씨 연기가 강하게 와 닿았다. 영화를 준비하면서 롤 모델의 캐릭터가 있었는지.
김민희: 뛰어가는 장면에서의 선영의 마음이 영화에서 가장 센 부분이라서 아마도 강렬했다고 느낀 것 같다. 롤 모델은 아니지만, <블랙 스완>의 나탈리 포트만의 연기와 <팩토리 걸>의 시에나 밀러가 선영과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 두 영화를 다시 찾아봤다.

허남웅: 로만 폴란스키와 페이 더너웨이는 둘 다 괴짜라서 많이 부딪혔다고 들었다. 마지막 장면을 찍을 때 더너웨이가 소변을 보고 싶다고 얘기했으나 감독이 이를 허락하지 않았고, 결국 여배우가 종이컵에다 오줌을 누어 감독에게 뿌렸다는 일화가 있다. 결국 그의 연출 방법이었다고는 하는데, 감독님은 현장에서 작업할 때 어떤 편인지.
변영주: 접근법은 배우마다 다르다. 민희씨는 자기를 지지해주는 사람들이 나를 왜 좋아하는지에만 관심이 있다. 민희랑 작업하면서 관객이 너에게 연민을 느끼면 안되니 사악한 마음을 갖고 욕망을 표출하라고 얘기했다. 어떤 배우는 심하게 준비해오는데, 그러면 딴 생각을 하면서 연기를 하게 한다. 영화에서 메소드 연기를 안 믿는다. 영화 전체의 연기가 아닌 쇼트의 연기가 영화 연기다. 우리는 쇼트를 찍으니까. 사람들에게 공감하는 순간이 진짜다. 그 캐릭터에 대해서 진정성을 준비해서 가는 건 자기기만이다. 진정성은 절대적이지 못해서 나와 세계관이 일치하는 사람들만 이해하기 때문이다.
김민희: 배우는 연기든 외모든 간에 관객을 사로잡고 전달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혼자 진정성을 가지고 연기해도 전달이 안 되면 좋은 배우라고 할 수 없다. <화차>를 하면서 현장에서 갑자기 생겨나는 에너지 때문에 즐거웠다. 오늘은 내가 이 정도해야지라고 생각하지만 거기에 얽매여 있지 않다. 그게 깨졌을 때 나온 새로운 연기가 더 좋다.



관객3: 우디 앨런은 입양인이었던 한국 여자와 결혼했고, 로만 폴란스키는 아내의 살해를 목격했고 아동 성폭행으로 물의를 일으켰는데, 이 두 사람의 심리가 이미지에서 비슷하게 나타났는지 묻고 싶다. 또, 영화를 선택하는 결정권은 여자에게 있다고 보는데 여자 감독으로써 여자 관객을 어떻게 끌어들일지 고민하는지 궁금하다.
변영주: 사생활 적으로는 엮이지만, 두 작가를 엮어본 적이 없다. 우디 앨런 영화는 관객으로서는 좋아하나 그처럼 만들고 싶지는 않다. 질문을 바꿔보면 감독이 자기의 삶을 결정한다고 본다. 영화보다 내가 어떻게 사는지, 내가 세상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며, 나의 세계관을 배신하지 않고 올바르게 사는가가 중요하다. 나를 믿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에게 인간이 저렇게 변할 수 있냐는 말은 요즘 네 영화가 별로라는 말보다 치명적이다. 영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단하다. 그리고 아직도, 우리나라도 결국 여자 친구가 선택하는 영화를 보는지? 예전에 비하면 많이 달라졌다고 본다. 영화를 만들 때 어떻게 하면 관객들이 매혹 당하는지에 관해 깊게 고민하는 편은 아니다. 그 동안 여자건 남자건 관객 수는 적었다. 흥행 영화가 뭔지 모르겠다. <화차>라는 영화가 흥행한 후에 물어봐도 모를 거다. 그래도 <발레 교습소>가 사랑받지 못했던 이유와 부족한 점은 내가 가장 많이 고민하니까 잘 안다. 봉준호는 흥행 영화가 뭔지 알까?(웃음) 하고 싶은 것들을 향해 전진하면서, 관객들과 코드가 맞으면 행복해질 거고 아님 집에 가서 우는 거다.

관객4: <화차>의 예고편을 봤는데, 사라진 김민희 씨를 찾는 사촌형인 형사가 잭 니콜슨이 맡은 탐정 캐릭터와 유사하다고 느꼈다.
변영주: 어느 경우에도 영화의 이미지만 차용해서 설명하면 실패한다. <화차>의 원작은 90년대 일본 버블 경제 붕괴 후 형사가 사회 문제로 사람들이 불행한 거고, 개인 파산을 신청하라는 이야기다. <화차>는 이와 다르게 행복해지고 싶다는 이유 하나로 범죄를 저지른 여자의 이야기이다. 2010년 서울에서는 욕망과 행복의 느낌을 줘야할 것 같아서 원작의 지혜로운 형사를 버렸다. 형사 역을 맡은 조성하는 찌질한 느낌의 형사이다. 열심히 살면 행복해질 수 있을 거라고 믿었던 남자가 그녀를 찾으며 다른 세상을 알게 된다. 아마 제 3자에 의해 설명되어지는 캐릭터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창조해냈으니까 김민희가 힘들었을 것이다.


허남웅: 마지막으로 두 분의 소감을 듣고 싶다.
김민희: 초대권을 더 드리고 싶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좋은 만남을 가졌으면 좋겠다. <화차>는 3월 8일날 개봉하는데, 감독님 최고의 작품이 탄생한 것 같다.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가져달라.
변영주: 이 영화제를 개최하는 이유는 시네마테크가 없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 것 같다. 한국 영화의 극장 점유율이 48%라고 들었는데, 이게 한국영화에 도움이 되는 일인지 고민했다. 전주 국제 영화제에서 지역성을 강조하는 독립영화를 많이 봤는데, 알렉산더 페인의 <디센던트>처럼 지역성이 잘 드러난 영화를 본 적이 없다. 다양한 영화를 보는 게 한국영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우리들이 영화를 추천하는 이유는 관객들이 찾아와주길 바라서이다. 관객들이 결국엔 시네마테크를 지키는 사람들이다. 서울아트시네마를 사랑하는 길은 회원가입을 해서 이번 달에 서울아트시네마의 프로그램이 적힌 팜플랫을 받아보는 거다. 여기가 서울에서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영혼을 살찌울 수 있는 공간이 된다면, 내년에는 더 많은 감독과 배우들과 함께 좋은 영화를 만날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정리: 윤서연(관객 에디터) 사진: 이호규(자원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