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별전/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동시대 영화 특별전

[영화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동시대 영화 특별전


쉽게 만날 수 없었던 우리시대 수작들을 한 자리에!

- 서울아트시네마, 3 5일부터 24일까지 3주간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동시대 영화 특별전개최

- 주목할만한 동시대 영화 15편 상영, 영화의 맛을 더하는 비평가들의 특별강연 마련



뛰어난 완성도와 작품성으로 지금 우리 시대가 주목해야 하는 영화지만 대중적 관심을 받지 못한 최근 나온 국내 기개봉작과 미개봉작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대표 최정운) 3 5일부터 약 20일간 종로구 낙원동 낙원상가 4층에 위치한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에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동시대 영화 특별전’이라는 기획전을 개최한다.

신작을 발표할 때마다 언제나 우리를 설레게 하는 세계 각국 거장들의 작품에서부터 정식 개봉을 앞두고 특별 상영을 갖는 레오 까락스의 13년만의 신작 <홀리 모터스>까지 새로운 영화적 활력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영화 15편이 상영된다.

상영작에는 70, 80세를 훌쩍 넘긴 노장이면서도 끊임없이 작품 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알랭 레네의 <당신은 아직 아무 것도 보지 못했다>,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J 에드가>,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의 <트윅스트>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탈리아의 거장 마르코 벨로키오의 <내 어머니의 미소>를 비롯해 지난해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꼽혔으나 이 작품을 끝으로 영화 작업을 중단한 헝가리의 거장 벨라 타르의 은퇴작 <토리노의 말>과 그의 또 다른 걸작 <런던에서 온 사나이>, 그리고 국내에서 처음 소개되는 아벨 페라라의 <4:44 지구 최후의 날> 등 각 나라를 대표하는 신구 시네아스트들의 수작들이 선보인다.

이번 특별전을 기획한 김성욱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디렉터는 이번 상영작들은 국내에서 정식으로 개봉하지 못했거나 개봉하더라도 대중적인 관심을 받지 못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동시대의 영화들임에도 자명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는 것들 가운데 여전히 보지 못한 상태로 남아있는 작품들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번 상영작들은 우리가 영화를 보는 행위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작품들이기도 하다이 다채로운 영화들을 함께 보면서 영화에서 보이는 것, 또는 보았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지 질문해보았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 기간 중에는 영화에 대한 해설은 물론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네토크가 준비되어 있다. 3 9() 저녁 7 <트윅스트> 상영 후와 3 16() 저녁 7 <홀리 모터스> 상영 전에는 영화평론가 김성욱 프로그램디렉터의 강연이 마련되어 있고, 3 17() 오후 3 10 <라폴로니드 : 관용의 집> 상영 후에는 김성욱 디렉터를 비롯해 유운성, 이용철 평론가와 함께하는 비평가 좌담이 이뤄질 예정이다. 동시대 영화들을 함께 보고 이야기하는 이 특별한 행사는 동시대 영화의 현주소와 함께 영화 매체의 본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귀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쉽게 만날 수 없는 동시대 수작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이번 특별전은 오는 3 5()부터 24()까지 시네마테크전용관 서울아트시네마에서 상영되며((매주 월요일 정기 휴관), 관람료는 일반 7,000, 청소년 6,000, 관객회원, 장애인 및 노인은 5,000원이다. 현장 예매는 3 517시부터 이뤄지며, 맥스무비, 티켓링크, 예스24 등 지정 예매처에서 인터넷 예매도 가능하다. 자세한 작품정보와 상영시간표는 서울아트시네마 홈페이지(www.cinematheque.seoul.kr) 참조. (문의 02.741.9782)

 

★ 특별 행사

1) 시네토크

일시: 39() 19<트윅스트> 상영 후

강사: 김성욱(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디렉터, 영화평론가)

 

2) 상영 전 소개

일시: 316() 19<홀리 모터스> 상영 전

강사: 김성욱(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디렉터, 영화평론가)

 

3) 비평가 좌담

일시: 3 17() 15 10 <라폴로니드 : 관용의 집> 상영 후

• 진행: 김성욱(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램디렉터, 영화평론가)

• 게스트: 유운성(영화평론가), 이용철(영화평론가)

 

■ 상영작 목록 (15)

내 어머니의 미소 My Mother's Smile (마르코 벨로키오, 2002)

런던에서 온 사나이 The Man from London (벨라 타르, 2007)

도주왕 The King of Escape (알랭 기로디, 2009)

온 투어 On Tour (마티유 아말릭, 2010)

트윅스트 Twixt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2011)

4:44 지구 최후의 날 4:44 Last Day on Earth (아벨 페라라, 2011)

헤이와이어 Haywire (스티븐 소더버그, 2011)

라폴로니드:관용의 집 House of Tolerance (베르트랑 보넬로, 2011)

토리노의 말 The Turin Horse (벨라 타르, 2011)

아버지를 위한 노래 This Must Be the Place (파올로 소렌티노, 2011)

심플 라이프 Simple Life (허안화, 2011)

J. 에드가 J. Edgar (클린트 이스트우드, 2011)

당신은 아직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 You Ain't Seen Nothin' Yet (알랭 레네, 2012)

문라이즈 킹덤 Moonrise Kingdom (웨스 앤더슨, 2012)